본문 바로가기
1

알로페시아가 대체 어떤 질병이길래 털이 다 빠지는 걸까요?

by T.C. 2024. 2. 27.
반응형

Post Clipping Alopecia Syndrome은 미용 후 부분 또는 전체적으로 털이 자라지 않는 질환으로 드물게 발생합니다. 특히 목과 어깨 주위 동쪽 부분에 많이 발생하며 털이 듬성듬성 나고 피부에 색소 침착이 일어납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지만 클리퍼에 의한 과민반응이나 털이 휴지기에 빠지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질환은 전형적으로 포메라니안, 차우차우, 사모예드, 알래스카 말라뮤트와 같은 북유럽 품종에서 발생합니다. 

알로페시아
알로페시아

목차

    알로페시아의 원인, 진단

    알로페시아 포메라니안 원인알로페시아 포메라니안 원인 진단알로페시아 포메라니안 원인
    알로페시아 포메라니안 원인, 진단

    알로페시아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있지 않지만 주로 미용 후 나타나는 것으로 보면 미용 시 받은 자극에 의해 털이 빠지는 휴지기에서 멈춘 상태로 파악되며 발모 장애 및 품종 특이성에 의한 질병으로 보입니다. 탈모 증상이 나타나는 피부 질환(내분비 호르몬 질환, 농피증, 모낭충증, 피부사상균증 등)을 모두 배제한 후 진단하게 됩니다. 

    개의 성장 호르몬과 관련된 호르몬 불균형으로 보는 관점도 있으며 이러한 불균형으로 인해 정상적인 모발 성장 주기를 방해하여 탈모 및 털 색과 모질의 변화로 이어지게 됩니다. 포메라니안을 포함한 특정 품종이 이 질환에 더 취약하기 때문에 유전적인 영향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알로페시아 포메라니안 원인알로페시아 포메라니안 원인알로페시아 포메라니안 원인
    알로페시아 포메라니안 원인

    알로페시아의 치료

    불행하게도 알로페시아에 대한 특별한 치료법은 없으며 수개월 이내에 다시 털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멜라토닌이나 호르몬 제제를 투약하기도 하지만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아니며 모든 개가 치료에 반응을 보이지도 않습니다. 스파, 생식, 특정 영양제로 효과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모두가 같은 방법으로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알로페시아 포메라니안 치료 스파알로페시아 포메라니안 치료 관리알로페시아 포메라니안 치료 스파
    알로페시아 포메라니안 치료

    알로페시아의 예방

    미용 또는 과도한 빗질 후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미용할 때 털을 최대한 길게 남기고 되도록 가위로만 털을 다듬어줘야 합니다. 자극을 최소화하기 위해 햇빛에 직접 피부가 닿지 않게 하며 부드럽게 손질해야 합니다.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사료를 선택해야하며 정기적으로 피부 관리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알로페시아 포메라니안 예방알로페시아 포메라니안 예방알로페시아 포메라니안 예방
    알로페시아 포메라니안

    반응형